California Institute of the Arts

cal

About

오늘날 가장 눈에 띄는 예술가와 디자이너들을 배출해 온 California Institute of the Arts (이하 칼아츠)는 ‘최고의 결과만을 추구하는 최고의 프로페셔널 육성’이라는 이념으로 출발한 명문 예술 대학입니다. 1961년 남부 캘리포니아의 문화 산업 부흥과 함께 설립된 칼아츠는 캘리포니아 문화 부흥의 기폭제가 되었습니다.

image-18

칼아츠의 이상과 실무 사이의 균형감각은 실무에 능한 프로페셔널 이면서도 동시에 창조성에 있어 타협하지 않는 전통을 만들어 냈고, 그 결과는 입학 경쟁, 포트폴리오 수준, 졸업생들의 작품 수준, 모든것을 최고로 끌어올리는 힘이 되었습니다.

캘리포니아의 자유분방한 성격을 그대로 닮은  칼아츠는 혁신적이고, 정형화 되어 있지 않는 작업을 추구합니다. 특히 미국 영화 산업의 중심지 할리우드와 세계 IT 산업의 중심지 실리콘 밸리를 근처에 두고 있는 만큼, 예술적 경험 뿐만 아니라 다양한 실무적 경험또한 놓치지 않을 수 있는 학교입니다.

Faculty & Academic Programs

칼아츠의 교수 인원은 학생 수 대비 많은 편으로, 교수 한 명이 학생  7명을 담당하는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칼아츠의 교수진들은 학생들이 스스로 사고하고 최고화 혁신에 다가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과거 백남준, 실라 르브랑 드 브레트빌 교수와 같은 급진 성향의 아티스트가 교편을 잡아 큰 화제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대표적인 졸업생으로는    <I.D>가 선정한 가장 영향력 있는 디자이너 40인에 선정된 숀 아담스와 노린 모리오카, 타이프 디렉터스 클럽에서 최우수 서체상을 수상한 콜라 서체를 디자인한 젠스 겔러,  LA에서 손꼽히게 유명하고 리버브의 파트너인 김소미 등이 있습니다.

또한 한국인 최초 디즈니 수석 애니메이터 김미란, 수석 애니메이션 슈퍼바이저 이현민 등 다수의 훌륭한 한국인 애니메이터들 또한 칼아츠 출신입니다.

Undergraduate Program

ART

Critical Studies
Dance
Film/Video
Music
Theater
Experimental Animation
Character Animation
Graphic Design
Photography and Media 등

​CalArts 지원 정보 & 포트폴리오 준비 방법

1. 학비

약 $50000 / 년 (18-19 기준)

2. 지원마감일

가을학기 신입생,편입 – 1월 6일
가을학기 Early Action – 12월 2일

3. 필수 제출 서류 (인터넷을 통해 지원서류 작성)

등록비용 – 서류 $85
성적표
추천서
TOEFLE 80 / IELTS 6.5
포트폴리오 20점 (학과 별 내용 상이)
Artist’s Statement (학과 별 내용 상이)
30~90초 자기소개영상

4. Artist’s Statement / 포트폴리오 가이드라인

칼아츠는 학과별로 구체적인 포트폴리오/에세이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Character Animation의 지원사항을 중점적으로 알아볼텐데요,
다른 학과의 내용은 꼭! 학교 홈페이지에서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Character Animation에 지원하기 위한 Artist’s Statement는 다음의 내용을 포함하여야 합니다.
– What inspires you to make your art?
– Why are you applying to the Character Animation program at CalArts?
– What are your artistic goals?

다음으로, 포트폴리오 가이드라인 입니다.
칼아츠는 포트폴리오를 크게 세 파트로 나누고 있습니다.

Part 1 : Observational Artwork는 최소 15점의 작품을 요구합니다. 세부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A. Observational life drawings of human models (인체 제스처 드로잉)
이 파트를 위한 작품은 짧은 순간의 포즈에서 긴 시간의 포즈에 이르기까지 다양해야 하며, 모델의 얼굴, 손 및 발을 나타내야 합니다.
누드 모델를 그리는 것이 바람직 하지만 옷을 입고 있는 모델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캐릭터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의 지원자는 사진이 아닌 모델을 보고 그린 경험을 보여 주어야 합니다.

B. Observational drawings from real life (직접 관찰하여 드로잉)
이 파트를 위한 작품은 실생활 속 사람과 동물의 드로잉을 포함해야 합니다.
또한, 정확한 투시로 그려진 인테리어와 익스테리어 작품들도 포함되어야 하고,
도시 드로잉, 카페 드로잉, 동네의 길거리 드로잉 등 다양한 드로잉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특기할 점은, 실제 생활을 관찰하고 모양, 형태, 윤곽, 대비, 분위기 및 분위기와 같은 요소를 탐색하는 것 이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학교 측에서는 그림을 그리면서 그린 보조선 등을 지우지 말 것을 요구합니다.
마지막으로, 트레이싱은 엄격히 금지하고 있습니다.

 

Part 2: Other Creative Work는 위의 작품을 제외한, 다른 모든 작품을 포함합니다.
이 파트의 작품들은 디지털 아트워크, 스토리보드, 페인팅, 드로잉, 콜라주, 부조 조각에 이르기까지 그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Part 3: Video Introduction입니다.

길이는 최소 30초, 최대 90초의 자기 소개 영상을 제출 해야 하는데요,
카메라를 보고 말해야 하며, 기타 편집이나 특수효과를 포함하여서는 안됩니다.
전문가 수준의 영상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 하여도 충분합니다.
마지막으로 칼아츠만의 포트폴리오 중요 사항은, 바로 스케치북 제출입니다.
다른 학교들과 다르게 칼아츠는 학생의 작업이 담긴 스케치북을 직접 우편으로 제출할 것을 요구합니다.
이 스케치북에 긴 그림들은 위에 제출한 포트폴리오의 그림들과는 다른 작품들이어야 합니다.
스케치북은 지원자의 성향과 특성, 그리고 작업 과정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리즈 아트 스튜디오의 학생들은 다양한 크기의 스케치북 3권 정도를 준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