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RTFOLIO

포트폴리오 만들기(6 Steps of Making Portfolio)
step01
1. Draw from life
대부분의 아트스쿨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observation drawing입니다. ‘좋은 화가는 좋은 눈을 가졌다’라는 말이 있듯이, 관찰한 만큼, 잘 표현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테크닉도 연마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step02
2. Keep a visual diary or sketchbook
영국과 독일의 경우, 완성작품뿐만 아니라 완성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보기 원합니다. 작품의 제작 과정뿐 아니라, 작품을 완성하기까지 영감 받은 모든 것을 기록하는 것은 완성도 높은 포트폴리오뿐만 아니라, 작품 해설에도 도움이 됩니다
step03
3. Show some crazy work
아트 스쿨 입학 담당자들은 해마다 수 많은 지원 작품을 봅니다. 남들과 다른 개성 넘치는 작품으로 그들의 시선을 사로잡아야 하는데요, 가끔 전혀 생각지 않았던 주제나 재료를 사용해 보세요. mix & match와 hidden subject는 지금과는 전혀 새로운 visual experience를 선사할 것입니다.
step04
4.Check school guideline
몇몇 아트 스쿨은 Home Test 또는 Challenge라는 제목으로 특정한 주제의 작품을 제출하기를 요구합니다. 보통 2점 ~3점 정도인데, 지원학교마다의 가이드라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홈 테스트가 있는 대표적 학교로는 RISD, Parsons, FIT, Cooper Union, Carnegie Mellon 등입니다.
step05
5. Finish your work perfectly
독특하고 개성 넘치는 작품이 아무렇게나 만든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적절한 크기(2~4절) 또는, 훨씬 큰 캔버스에 자신의 drawing &painting technique을 최대한 보여줘야 합니다. 작품의 완성도는 마지막 작은 터치에서 결정되므로, 끝까지 전체적인 분위기에 맞게 정리해서 마무리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step06
6. Present your work professionally
독일을 제외한 미국와 영국의 거의 모든 학교가 digital file형식의 포트폴리오를 제출하라고 요구합니다. 완성된 작품을 사진 스튜디오나, 여의치 않다면 최대한 밝은 자연광 또는 2개 이상의 촬영 라이팅이 있는 곳에서 전문 카메라로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찍은 사진 파일은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color, contrast, hue, saturation, brightness 등을 조절하여 학교에서 제안한 적당한 크기로 만들어 줍니다.
포트폴리오를 업로드할 때는 주로 drawing, painting, 3D sculpture 순으로 각 작품이 큰 주제의 연결선상에서 부각될 수 있도록 합니다.
포트폴리오 구성
해외 아트스쿨에서 원하는 포트폴리오는 전공을 초월하여 보통 Fine Art를 기본으로 합니다. 신입의 경우는 지원하는 전공에 크게 구애를 받지 않습니다. 하지만 편입이나, 대학원 입학의 경우는 전공관련 작품을 늘려주는 등, 포트폴리오의 구성이 달라집니다.
port_001
port_002
port_003